예상 대진표
문제 설명
△△ 게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. 이 대회는 N명이 참가하고,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. N명의 참가자는 각각 1부터 N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. 그리고, 1번↔2번, 3번↔4번, ... , N-1번↔N번의 참가자끼리 게임을 진행합니다.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참가자의 번호는 다시 1번부터 N/2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. 만약 1번↔2번 끼리 겨루는 게임에서 2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을 부여받고, 3번↔4번에서 겨루는 게임에서 3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을 부여받게 됩니다. 게임은 최종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행됩니다.
이때,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. 게임 참가자 수 N, 참가자 번호 A, 경쟁자 번호 B가 함수 solution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단, A번 참가자와 B번 참가자는 서로 붙게 되기 전까지 항상 이긴다고 가정합니다.
제한사항
- N : 21 이상 220 이하인 자연수 (2의 지수 승으로 주어지므로 부전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.)
- A, B : N 이하인 자연수 (단, A ≠ B 입니다.)
입출력 예
N A B answer 8 4 7 3 # 입출력 예 설명 ## 입출력 예 #1 첫 번째 라운드에서 4번 참가자는 3번 참가자와 붙게 되고, 7번 참가자는 8번 참가자와 붙게 됩니다.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4번 참가자는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이 되고, 7번 참가자는 4번이 됩니다. 두 번째 라운드에서 2번은 1번과 붙게 되고, 4번은 3번과 붙게 됩니다.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2번은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이 되고, 4번은 2번이 됩니다. 세 번째 라운드에서 1번과 2번으로 두 참가자가 붙게 되므로 3을 return 하면 됩니다.
문제 풀이
def solution(n, a, b):
answer = 0
while a != b:
answer += 1
# 1을 더해서 2로 나누었을 때, 자리수를 맞춰줌
# 예) 1, 2의 경우는 2, 3으로 해서 나눴을때 몫이 1이 되도록
a, b = (a + 1) // 2, (b + 1) // 2
return answer
문제 해석
문제를 접한 후, 이분 탐색을 바탕으로 재귀함수를 구현하여 코드를 짜볼까 생각을 했습니다.
import math
import sys
sys.setrecursionlimit(10 ** 9)
def solution(n,a,b):
global answer
global z
answer = 0
middle = n/2
z = middle
while n > 1:
n //= 2
answer += 1
# print(answer)
# print(middle)
def bin_check(middle,a,b):
global answer
global z
# print(answer)
# print(a,b,middle)
if a <= middle and b <= middle: # 둘다 기준보다 작을 때
answer -=1
z = z/2
return bin_check(middle/2,a,b)
elif a > middle and b > middle: # 둘다 기준보다 클 때
# print(a,b,middle)
if abs(a-middle) ==1 and abs(a-b) == 1:
answer -=1
return
else:
answer -=1
z = z/2
return bin_check(middle + z,a,b)
else:
return
bin_check(middle,a,b)
return answer
이에 따라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였지만, 재귀함수의 특성상 시간소요가 많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초과가 나고 말았습니다. 이 때문에 방식을 바꿔 수학적 계산으로 접근하여 구현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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